물때표 보는 법 바다타임닷컴 사용방법

여행지기

Updated on:

물때는 바다 낚시나 해루질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 정보입니다. 이런 정보 없이 무작정 낚시를 하러 가거나 해루질을 하러 가게 되면 별다른 수확 없이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글에서는 바다타임닷컴을 이용해서 전국 물때표 보는 법과 자세한 사용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다타임 물때표 달력 다운로드

바다타임닷컴은 전국 1400여개 지역의 물때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다날씨,바다갈라짐등 여러가지 낚시 정보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최근에는 낚시정보 이외에도 서핑과 같은 해양레저를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아래를 바로 살펴도 보셔도 좋습니다.

관련 용어 알아보기

바다타임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하기 전에 먼저 물때표를 이해하기 위해 관련용어들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바다타임 다운로드하기

물때란?

물때는 바다에서 조석(간조와 만조, 밀물, 썰물)의 변화에 따라 바닷물의 수위와 움직임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조석은 바다의 물의 흐름을 주기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이 중에서도 물때는 간조와 만조 사이에서 바닷물의 높낮이와 흐름이 변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용어정리

▶️밀물 : 바닷물이 늘어나고, 바다의 수면이 높아지는 상태

▶️썰물: 바닷물이 줄어들고, 바다의 수면이 낮아지는 상태

▶️만조 : 바닷물이 가장 높은 수위에 도달하는 시점으로 썰물이 시작되기 직전을 말함

▶️간조 : 바닷물이 가장 낮은 수위에 도달하는 시점으로 밀물이 시작되기 직전을 말함

▶️조석 : 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시작점(만조 ,간조) 의 일 별 시간 표시

▶️조류 : 밀물과 썰물 사이에서 일어나는 물의 흐름

▶️사리 : 만조와 간조 사이에 위치하는 시간으로 수위 차가 높고,조류 흐름이 제일 빠른 시기( 음력 15일, 30일에 해당)

▶️조금 : 만조와 간조 사이에 위치하는 시간으로 수위 차가 작고, 조류 흐름도 대체적으로 약한 시기 (음력 8일, 23일에 해당)

▶️무시 : 조금 다음 날 조금 물떄와 비슷한 수위와 조류속도의 약한시기

바다타임 보는 법

물때표를 보기 위해 관련 용어들을 알아 두었다면 이제 물때표 보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물때표의 한 예시입니다. 사진은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물때표


위 표를 참고로 하여 물때표 보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만조 / 고조
▲+172물이 가장 많이 차 올랐을 때를 말하며 ‘+숫자’는 바닷물이 가장 낮은 수위에 도달한 이후 차오른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말합니다.
  2. 간조 / 저조
▼-167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를 말하며 ‘-숫자’는 만조에서 빠진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말합니다.
  3. 물의 높이
( 164 )( )안의 숫자는 물의 높이를 말하며 단위는 cm입니다.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만조에서 간조로 바뀌는데 걸리는 시간은 6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루중 첫 만조시간이 언제인지 기억해 두시면 그다음 간조와 만조 시간은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찾고싶은 지역이 물때표에 없다면 그 곳과 가장 가까운 지역의 물때에 ±5~10분 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단, 지형이나 날씨에 따라 변동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때가 의미하는 것은?


그렇다면 물때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물때는 음력을 기준으로 서해안은 7물때식 , 동해와 남해는 8물때식으로 계산됩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일일이 계산해서 몇 물인지 알 수 있었지만 지금 추천드리는 바다타임을 보면 몇 물인지 미리 간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물때의 숫자가 낮을수록 조류의 속도가 느리고 , 높을 수록 빠르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잡고자 하는 대상 어종에 맞춰서 물때를 보시면 됩니다.

물때표 계산법


물때표를 활용하는 방법

그렇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것과 같이 몇 물 인지 확인하고 ,만조와 간조를 알았다면,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낚시나 해루질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낚시

낚시를 하기 전에 낚시를 할 지역과 대상 어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잡고 싶은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출조해야 하는 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감성돔은 7~8물때처럼 수위가 높고 유속이 빠른 경우에 잘 잡히고 , 뽈락과 같이 바닥층에서 살면서 동작이 느린 물고기들은 센 물살 보다는 오히려 조금이나 2~3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 부시리나 참돔처럼 조류를 타고 다니면서 먹이를 먹는 어종들은 물살이 빠른 경우가 좋다고 합니다.